부흥사연수원

CYBER SCHOOL OF THEOLOGY

부흥사연수원

제목부흥신학강의실2022-07-01 14:49
작성자 Level 10

부흥 운동에 대한 신학적 근거

제1절 부흥운동의 성서적 배경

1.부흥 운동의 정의

1.부흥이란?.

(합 3: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겔 37:1-14)

1).어원

①.원어;히브리어(햐야)이다. 뜻은 살다, 소생하다, 부활하다, 생명을 주다(생명이 있게 한다), 육성하다, 소성시키다, 회복시키다, 구원하신다,완전하다, 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김 용환. 원어 분해성경. (도서출판 로고스. 1997.1) 13권 p.533}



②.영어(Revival;리바이벌=라틴어 re(다시)+vivere(산다)의 합성어로 다시 살아나다, 소생하다, 부활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신앙생활을 하는 도중에서 침체되어 마치 죽은 사람처럼 무 활동적인 상태에서 다시 살아 나는 것을 뜻한다){김 우영. 교회와 부흥회. (반석 문화사. 1995) p.6}



③한문(부흥(復興) 다시 부, 일(일어날) 흥 또는 흥(흥이날) 흥. 쇠하였던 것이 다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2).부흥 운동이란?

①.브래태니커 사전에서는 Revivalism(리바이버즘) 즉 부흥운동이란 기독교 교회 안의 신자들과 구도자들의 영적인 열심을 다시 일으키는 운동이라고 되어 있다.{신 현균. 부흥신학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우림. 1997) p19}




②.옥스포드판 교회 사전에 의하면 ‘부흥운동이란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복음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하며 대중의 신앙적 열심을 환기시키려는 운동인데 이는 계속적인 기도와 집중적인 설교를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신 현균. 부흥 신학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우림.1997) p19}







이러므로 부흥운동이란 쇠퇴되었던 것을 다시 일으키고, 부족한 것을 더해 주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부흥운동은 구약에서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부르신 선지자들을 통하여 새 영들을 구원하시려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고, 신약에서는 성령께서 죄인들을 교회를 통하여 믿음을 얻게 하고, 생명의 부활로 다시 살아 나게 하는 운동이 바로 부흥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김 우영. 교회와 부흥회. (반석문화사. 1995) p7}




부흥운동의 근본 목적은 잠자던 영혼이 깨어나고 죽어가던 심령이 다시 살아나며, 때묻은 영혼이 깨끗함을 얻고, 약해진 영혼이 새힘을 얻으며, 실망과 의심에 쌓인 영혼이 소망과 확신을 얻게 되며, 죄인이 변하여 의인이 되고, 마귀의 자식이 변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려는 운동이다.{신학과 목회. 정진경 (서울:성광 문화사) p278.} {김 우영. 교회와 부흥회.(반석문화사. 1995) p7}에서 인용.






2. 구약 성서에서의 고찰




가. 구약 시대에 부흥운동의 성격

1).방법-구약시대는 선지자나 예언자를 통하여 직접 말씀하는 시대

2).시기-종교적 타락(통치자나 일반 백성의 타락)

3).목적-신앙이 타락한 통치자와 백성들을 철저히 회개시켜 침체된 신앙을 회복시켜 여호와께로 다시 돌이키게 하기 위함.

4).대상-한 개인 보다는 전 국민적인 운동.







나.미스바의 부흥운동(삼상 7:1-14)(BC.1055년)




1).부흥운동의 중심인물-사무엘(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사사시대의 마지막 인물로 신권과 정권을 소유한 인물.)







2).부흥운동이 일어난 배경-이웃나라 불레셋의 침략으로부터 오는 불안감과 고통으로 인하여.







*이런 고통이 오게된 이유?

①엘리제사장의 아들들(흡니와 비느하스)의 신앙의 타락으로 인한 블레셋과의 전쟁에서의 패배. (삼상 2:27-36)

②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의 타락.(삼상 7:3-4)







3)방법

①미스바(망루:a watch tower.(감시탑) 창 31:49)로 모이라

②금식과 회개

③제물을 드림

④간구의 기도







4)결과

①여호와의 응답을 받음.(큰 우뢰)

②블레셋을 물리침.(문제가 해결됨)







5)특징

범국가적 부흥운동(National Revival Movement)이다.







다. 갈멜 산의 부흥운동(왕상 18:19-40)(BC.850경)




1).부흥운동의 중심 인물-엘리야(야훼는 하나님이시다)선지자. 길리앗에 우거하던 디셉사람. 북왕국 이스라엘 아합왕시대의 선지자.







2).부흥운동이 일어난 배경.

①북왕국 이스라엘의 아합왕이 왕후를 시돈왕 엣 바알의 딸 이세벨과 결혼하므로, 왕이 우상 숭배자가 되었기 때문에 온 백성도 따라서 신앙이 타락하였기 때문이다.

②왕후인 이세벨이 하나님의 선지자를 죽이는 여호와의 신앙에 대한 핍박이 있었음으로 백성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었다.

③북왕국 이스라엘의 영적 타락을 인한 하나님의 징계로 3년반 동안 비가 내리지 않으므로 국가적인 큰 위기에 처해 있을 때. 온 백성이 절망적인 상황에 처해 있었다.







3).방법

①온 백성과 이방신을 섬기는 선지자를 갈멜산으로 모이게 함.

②어느 신이 참신인가를 보이자 제안을 함.

③무너진 단을 수축함.

④여호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림.(왕상 18:36-38)







4).결과

①하나님이 불로 응답하시므로 갈멜산에 모인 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하여 돌이키게 하고, 바알 선지자 450명과 아세라 선지자 400명을 모두 죽임.(왕상 18:40)

②3년반의 가뭄으로 인한 심한 기근이 비가 내리므로 다시 풍요를 가져오게 함.(왕상 18:45)







5).특징

인간을 두려워하여 하나님을 떠나서 이방신을 섬기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줌으로 다시 하나님께 돌아오게 한 부흥운동이다. 범 국가적인 회개운동이다.













라.니느웨의 부흥운동(요나 3:1-10)(BC.793-753년경)







1).부흥운동의 중심인물-요나(아밋대의 아들. 왕하 14:27절에서도 나옴) 이름의 뜻은 비들기란 의미이다. BC.793-753년의 여로보암Ⅱ세 때의 사람.







2).부흥운동이 일어난 배경

니느웨성의 백성들이 악독해 졌으므로. (악독(히브리어; הꘝꙝ (라아)로 나쁜, 사악한, 부정, 도덕적인 악, 윤리적인 죄, 등의 의미를 지닌 말임. 마음이 흉하고 독살스러움.)-우상을 섬기고 전쟁의 포로들을 매우 혹독하게 다루는 죄악을 저질렀음.







3).방법

이방의 나라 앗시리아의 큰 도시였던 니느웨성에 가서“니느웨성이 사십일이 지나면 무너지리라”(욘 3:4)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그대로 외치었다.(예언의 말씀선포를 하였다.)







4).결과

니느웨성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금식하며 회개하고 니느웨의 왕도 함께 회개하고 사람은 물론 짐승들까지도 금식을 시키는 온 성이 대 회개운동이 일어나므로 니느웨성이 심판을 면하게 되었다.(욘 3:4-10))







5).특징

이 부흥운동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한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 들어 가서 회개가 있은 후에 있었던, 대 회개운동으로 하나님은 아독한 이방인들도 진심으로 회개하면, 멸망에서 구원을 이루게 됨을 보여준 부흥운동이며, 또 하나님은 만국의 만민에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은 구약시대에서도 이스라엘에게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낸 부흥운동이다.






마. 요시야의 부흥운동(왕하22:1-23:30)(BC. 640-609)







1).중심인물-유다16대왕 요시야이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그를 지시하심’ 이다. 므낫세의 손자요, 암몬 왕의 아들로 8세에 왕위에 오름. 태어나기전에 이미 그의 이름이 예언되었섰다.

(왕상 13:1-2 때에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인하여 유다에서부터 벧엘에 이르니 마침 여로보암이 단 곁에 서서 분향하는지라. 하나님의 사람이 단을 향하여 여호와의 말씀으로 외쳐 가로되 단아 단아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다윗의 집에 요시야라 이름하 는 아들을 낳으리니 저가 네 위에 분향하는 산당 제사장을 네 위에 제사할 것이요 또 사람의 뼈를 네 위에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조부 므낫세와 부친 암몬은 악을 행한 왕이나 요시야는 선친왕의 정책을 뒤집어 하나님을 뜻을 따른 왕이다.







2).부흥운동이 일어난 배경.

성전 수리를 하다가 하나님의 전에서 율법책이 발견되므로 서기관 사반이 읽는 율법책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자신이 먼저 옷을 찢고 회개하고, 하나님의 여선지자 홀다에게 물어 봄으로써 일어났다.(왕하22:8-20)







3).방법(왕하 23:1-15)

*부윤(히; רꙵ 샤르-우두머리,수령, 지배자,장으로 이조시대는 정이품 외관직)

①예루살렘 성전으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백성이 모이게 하였다.

②율법책(언약의 말씀)을 모인 사람들 앞에서 왕이 읽어 듣게 하였다.

③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것을 백성들과 언약을 세웠다.

④성전을 청결케 하였다.(우상을 섬기던 기물을 제거하고 우상을 섬기던 제사장들을 폐하고 일월성신을 섬기던 자들을 폐하고, 아세라상을 불사르고 가루로 빠아서 평민의 묘지에 뿌리고, 미동의 집을 험)

⑤온 국토를 정결케 하였다.(산당 제거 밑 우상의 단과 우상 제거)

⑥언약책에 기록된 대로 유월절을 지키었다.

(왕하 23:21-23 왕이 뭇백성에게 명하여 가로되 이 언약책에 기록된대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사사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부터 이스라엘 열왕의 시대에든지 유다 열왕의 시대에든지 이렇게 유월절을 지킨 일이 없었더니 요시야왕 십 팔년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4).결과

①요시야는 모든 율법을 가장 잘 지킨 사람으로 하나님께 인정을 받았다.

(왕하 23:25 요시야와 같이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여호와를 향하여 모세의 모든 율법을 온전히 준행한 임금은 요시야 전 에도 없었고 후에도 그와 같은 자가 없었더라)

②요시야는 유다에게 하나님이 내리시는 재앙을 눈으로 보지 않는 축복을 받았다.

(왕하 22:20 그러므로 내가 너로 너의 열조에게 돌아가서 평안히 묘실로 들어가게 하리니 내가 이 곳에 내리는 모든 재앙을 네가 눈으로 보지 못하리라)







5).특징

이 운동은 온전한 종교개혁 운동으로 신앙이 부패한 유다의 백성의 신앙을 각성시키고 회개시킨 말씀중심의 부흥운동이다.













바.에스라의 부흥운동(에스라 9:1-10:17)(BC 458년)(바벨론 포로후 귀국)







1).중심인물-바사왕 아닥사스다왕 시절의 사람. 레위 자손 아론의 16대손 이며, 대제사장 스라야(바벨론 잠령시 대제사장으로 바벨론으로 끌려가서 립나에서 죽임을 당함. 왕하25:18. 렘 52:24)의 아들로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도우신다’ 이다. 에스라는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겸 제사장이었다.







2).부흥운동이 일어난 배경

바벨론에서 먼저 귀국한 사람들중에 제사장, 레위인,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금하라고한 이방 여인과 결혼을 한 것을 에스라 선지자가 듣고 괴로워 하며, 겉옷과 속옷을 찢고 백성의 죄를 대신 회개하고 기도를 드리므로 시작되었다.







3)방법

①에스라 자신이 먼저 민족의 죄를 부끄러워하며 괴로워 하며 회개의 기도를 드렸다.(스 9:3-15)

②에스라의 통곡하며 회개 기도를 듣고 많은 백성이 모여 함께 나아와 회개하게 되었다.(스 10:1)

③금식하고 백성을 예루살렘으로 모이라 하였다.(스 10:7)

④이방 여인과 그 소생을 내어 보내기로 결정하였다.(스 10:11)

⑤말씀을 선포하여 각성케 하였다.(느 8:1-18)

⑥금식과 회개의 운동을 벌렸다.(느 9:1-)







4).결과

죄를 짓고도 죄를 느끼지 못하는 백성들에게 죄를 깨닫게 하고, 회개하여 악을 제거하고 하나님께 돌이켜서 구원을 얻게 하였다.







5).특징

하나님 말씀인 율법을 선포하고 가르치므로 이스라엘 민족에게 영적 각성을 일으키고, 말씀중심의 진정한 회개가 일어나게 한 민족적인 부흥운동이다.













*구약성서에 있어서의 부흥운동을 결론을 내려 본다면?

1).특별한 인물이 선정되어 주도 되었다.

2).범 민족적인 부흥운동이었다.

3).율법에 의한 철저한 회개운동이었다.





3. 신약성서적인 고찰




가. 복음서에 나타난 부흥운동







1.세례요한의 등장







*세례요한(여호와를 사랑하는 자)(A.D.27년경)

①.구약에 예언된 인물이다.(사40:3-5)

②.천사가 그의 출생을 예고하였다.(눅1:11-20)

③.나실인으로 구별된 사람이다.(눅1:15)

(나실인 히; ריזנ (나지르-구별된 자)

(민 6:2-7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남자나 여자가 특별한 서원 곧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거든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하며 포도주의 초나 독주의 초를 마시지 말며 포도즙도 마시지 말며 생포도나 건포도도 먹지 말지니 자기 몸을 구별하는 모든 날 동안에는 포도나무 소산은 씨나 껍질이라도 먹지말지며, 그 서원을 하고 구별하는 모든 날 동안은 삭도를 도무지 그 머리에 대지 말 것이라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날이 차기까지 그는 거룩한즉 그 머리털을 길게 자라게 할 것이며,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날 동안은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 것이요.그 부모 형제 자매가 죽은 때에라도 그로 인하여 더럽히지 말것이니 이는 자기 몸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표가 그 머리에 있음이라)

④.제사장 샤가랴의 아들이다.(눅 1:5,6)

⑤.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야로 증거하였다.

(요 1;29-36;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⑥.엘리야와 동일시 하였다.

(말 4:5; 마 11:11-14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 라도 저보다 크니라.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⑦.헤롯에 대한 부도덕을 책망하였다.

(막 6:17-18 전에 헤롯이 자기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장가 든고로 이 여자를 위하여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잡아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⑧.헤롯이 목베어 죽임을 당하였다.(마 14:3-12; 막 6:1-28)







1).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회개를 촉구하며 죄를 자복하며 세례를 받게 하였다. 세례요한의 운동은 이제까지 침체되어 있던 민중의 신앙을 일깨워주고, 진작 시켜준 일대 부흥운동이다.

2).세례요한은 신약시대의 부흥운동의 예비자로써 길을 닦아 놓은 선구자이다.

3).세례 요한은 자기 사명을 다하고 순교의 제물이 되어 이세상을 떠난 사람이다.













2.예수 그리스도(예수-여호와께서 구원하심. 그리스도-메시야)

1).유대교의 잘못된 신앙을 견책하고 율법대로 생활할 것을 강조하셨다.(마 23:1-38)

2).신약 교회가 세워져야할 원리를 가르치셨다.

3).예수 그리스도는 설교와 대속적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구약의 국가적 교회(The Old Testament National Church)를 신약의 교회(The of the New Testament)로 변형시키셨다.













나. 오순절 및 그 이후의 부흥운동







1.오순절 성령 강림







1).오순절의 성령 강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기도로 준비한 120문도에게 임하였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을 직접받고, 그의 고난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을 직접 본 사람들이었다.

(행 1:4-5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2).오순절의 성령 강림으로 인하여 첫 교회가 탄생되었다. 예루살렘 교회의 탄생이다.

3).초대 교회의 부흥운동은 오순절날 성령 충만을 받은 제자들에 의하여 시작 되었다.

4).이때 부흥운동은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종교 부흥운동이었으며, 기독교 역사에서 첫 번째 되는 위대한 부흥운동이었다. 엄청난 부흥을 일으킨 운동이었다.

*(120명(행 1:15)-3천명(행 2:41)-날마다 더함(행 2:47)-남자의 수가 약 오천명(행 4:4)-믿고 주께로 나오는 자가 더 많으니 남녀의 큰 무리더라(행 5:14)-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행 6:7)-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행 9:31)-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심 있는자라(행 21:20)













2.성령 강림의 결과.







1).하나님의 임재 체험.

2).성령의 지배 아래 한 마음 한뜻이 됨.

3).소유욕에서 벗어남.(사랑의 실천 행동)

4).언어 장벽까지 철폐됨.(방언을 말함)

5).전도열 고조(복음의 확산)







3.초대 예루살렘교회의 특성







1).예루살렘 교회가 사도들의 모교회로 급성장하였다.

2).각기 각층의 사람들이 모였으나 유대적 교회를 탈피 하지 못했다.

3).공동체적인 교회였다.







4.초대 이방인을 향한 부흥운동







1).안디옥 교회가 이방인들의 모교회로 외지 선교의 본부 역할을 하였다. 바나바와 바울은 안디옥 교회에서 협동 목회를 하면서 이방인 선교의 위대한 목회 계획을 수립하였다.(행 13:1-3)

2).선교 활동으로 인하여 주후 45-60년 사이에 각처에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다.

3).조직적인 제자 훈련과 복음 전파를 통한 교회 설립이 부흥운동의 요소였다.







5.초대 교회의 부흥의 원인







1).<근대 정신과 신>을 쓴 해밀턴은 초대 교회는

①.무력에 의해 전파되지 않았으며,

②.정치적 권력과 위신을 옹호 받지 않았으며,

③.외식 주의에 의하지도 않고,

④.인간 저급적인 성질에 호소하지도 아니하고,

⑤.부도덕이 미덕으로 칭찬받지 않으면서 발전 했다고 하였다.







2).로마제국의 쇠퇴와 멸망을 쓴 기본(Edward Gibon)은 그의 책 1권에서 부흥의 원인을

①.교인의 열심

②.영생의 소망

③.기적

④.교인들의 덕

⑤.교회조직의 치밀이라고 하였다.


3).그러나 오순절 성령 강림의 이후의 초대 교회에 부흥은 오직 하나, 성령의 능력인 것이다.